디지털 환경이 발달하면서 데이터 종류 및 양이 많아졌다.
다양한 데이터가 생기면서 기업에서 업무를 개선하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아진 반면, 소비자도 접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아졌다.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온라인 상에서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상품 리뷰를 읽을 수 있고 다른 상품 정보를 보고 상품간 비교도 할 수 있게 되었다.
기업 입장에서는 데이터 때문에 편리해진 부분도 있으나 어려워진 부분도 있다.
다양한 데이터 노출로 인해 소비자도 예전에 비해 더 현명해지고 상품 및 서비스에 더 많은 기대를 하게 되면서 기업은 소비자를 유치하기 더 많은 고객 이해와 노력이 필요해졌다.
이를 위해 기업에서는 심층적인 고객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기업은 예전부터 고객분석을 실시했다. 우리 고객이 누구이고 무엇을 구매하는지 등 분석하였다. 주로 내부고객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내부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고객분석은 하면 좋다 정도였으며 꼭 해야 하는 업무는 아니었다. 주로 내부데이터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이 하였고 모든 기업들이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는 변화된 디지털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고객 분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그리고 내부고객 외에 잠재고객 분석을 해야 하며 고객 프로필, 성향 외에 고객 행태도 분석해야 한다. 이런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하면 된다. (Target Audience Analysis)
디지털 데이터는 주로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의 타겟 오디언스를 추출하는데 사용한다. (Target Audience Segmentation)
화장품 브랜드 광고를 위해 화장품 및 뷰티에 관심 있거나 화장품 쇼핑몰 또는 브랜드 사이트 방문 이력이 있는 오디언스를 추출하여 타겟 광고를 실시한다. 타겟 오디언스 세그먼트 대상으로 광고를 실시하고 광고 성과를 분석한다.
디지털 데이터는 소비자가 디지털 환경에서 활동하면서 남긴 흔적들은 온라인 사이트 카테고리, 상품 카테고리, 성별, 연령별 및 관심사 등으로 가공한 데이터이다.
내부고객을 분석하는 데 디지털 데이터를 내부데이터 결합하여 분석하면 고객이 내 브랜드 밖에서 어떻게 활동하는지 알 수 있다. 주로 어떤 카테고리의 사이트에서 활동하고 내 브랜드 외에 어떤 상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특히 잠재고객을 분석하는 데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하면 좋다. 내가 생각하는 타겟 오디언스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는지 등을 알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