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일반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의 차이를 두고 이야기한 것이 아닐 수 있어, CRM과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를 보고 차이를 살펴봤다.
CRM는 말 그대로, 고객관계관리이기 때문에 기존고객 중심의 마케팅이다. CRM의 목적은 기존고객 유지, 고객 충성도 향상,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여 브랜드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고객 유지를 위해서는 좋은 상품 및 가격 외에 좋은 서비스도 제공해야 기존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 CRM이 매우 중요하다. 고객에 대해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서 고객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CRM를 1:1 마케팅으로 볼 수 있다.
디지털 마케팅은 신규고객/잠재고객 유치 중심의 마케팅이다.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통하여 다양한 잠재고객을 접촉하여 브랜드 인지도 강화, 상품 구매 전환 및 상품 구매를 증가하고자 한다. 타겟 마케팅을 실행하되 많은 소비자 대상으로 마케팅을 실시하는 것이므로 1대 다수의 마케팅으로 볼 수 있다. 하나의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잠재고객 대상으로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다.
CRM과 디지털 마케팅은 수집하고 사용하는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CRM은 내부적으로 수집한 고객 데이터 중심으로 사용한다. 고객별로 기업과의 거래행태 등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맞춤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털 마케팅은 디지털 채널에서 수집한 서드 파티 쿠키 또는 모바일 광고 아이디 등의 외부데이터 기반으로 마케팅을 실시한다. 나의 데이터가 아닌 외부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하다 보니 누구인지는 알 수는 없으나 그들의 온라인 행동 기반으로 타겟 마케팅을 실시하기 때문에 내 고객이 아니지만 내가 원하는 행태를 보이는 불특정의 소비자 대상으로 마케팅을 실행한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유사한 행동패턴을 보이는 다수를 위한 타겟 마케팅을 실시하여 상품 구매를 유도한다.
[CRM 및 디지털 마케팅의 차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