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리서치 사이트에서 정리한 2023년 트렌드를 보면 가장 많이 나타난 단어는customer experience, customer journey 또는 customer relationship입니다.
고객관리와 관련된 단어들이 다수의 리서치 사이트에서 제시한 트렌드 중에 하나인 것을 보니, 2023년에는 고객관리, 특히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여정에 대해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고객이 브랜드와 접촉하는 모든 단계에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여정 (customer journey)을 파악하여 단계별로 고객/소비자가 무엇을 필요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고객여정 (customer journey)의 단계는 대체적으로 5단계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1) Awareness (브랜드에 대해서 처음 인식하는 단계)
2) Acquisition (상품/서비스 구매하는 단계)
3) Onboarding (고객에게 신상품 소개, 프로모션 안내 등 지속적인 접촉 단계)
4) Engagement (상품 재구매, 마케팅 채널 방문, 소셜미디어 등 소통 단계)
5) Advocacy (타 소비자에게 브랜드 추천 단계)
데이터를 활용하여 단계별로 고객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요인들을 찾아서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마케팅은 광고에서 벗어나 고객 관계 관리까지 확대하여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