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카테고리화 하는데 많은 시간 및 비용 투자가 필요합니다. 데이터는 필요하나 데이터에 투자하기 어려운 기업들이 있으며 이런 기업드을 위해 데이터를 구매할 수 있는 데이터 판매 사이트들이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런 사이트들을 Data Open Market, Data Marketplace 또는 Data Exchange라고 부릅니다.
이들의 사이트를 보면, 데이터를 거래한다는 점에서는 유사합니다. 그러나, 데이터를 활용하는 목적에 따라서 사이트의 특징이 다소 다릅니다.
Data Open Market는 말 그대로 모두에게 오픈된 사이트입니다. 어떠한 조건 없이 어떤 업체든 데이터를 판매할 수 있고 모두에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Data Open Market는 다양한 데이터 판매자 및 구매자가 어떠한 제한 조건 없이 데이터를 거래할 수 있는 오픈된 공간입니다. Data Open Market 사이트를 제공한 기업은 데이터 품질 보다 사이트를 통해서 좀 더 편리하게 데이터를 판매/구매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에 좀 더 중점을 두고 있어 프로세스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특정 기업의 데이터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회사의 데이터를 판매한다는 점에서도 장점입니다. 그러나, 단점은 데이터 품질을 보장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어떤 조건 없이 아무나 데이터를 판매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품질은 보장할 수 없고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로 보시면 됩니다.
Data Marketplace는 데이터 판매자가 운영하는 사이트로 주로 자사 데이터 중심으로 판매합니다. 즉, 자사 데이터를 판매하는 채널입니다. 타사 데이터를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럴 경우에는 채널을 운영하는 데이터 판매자가 데이터를 받고 품질을 검증한 후에 판매합니다. 그러므로, 채널 담당 기업이 사이트에 판매하는 데이터 품질에 대해서 검증하고 판매합니다. 그러나, Data Open Market에 비해서는 데이터 종류가 다양하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Data Exchange는 데이터를 편리하게 주고받을 수 있도록 데이터 전달 방식에 중점을 둡니다. Data Exchange를 통해서 기업의 데이터 솔루션으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Date Exchange is where data is shared between systems and organizations without alteration, complete with the content and meaning of data. Data Exchange는 규격화된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도록 데이터 전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시스템 대 시스템으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없으므로 편리하게 데이터가 시스템으로 인입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어떤 목적 및 방법으로 데이터를 구매하고 싶은지에 따라서 사용하고자 하는 데이터 판매 사이트 유형을 정하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