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의 정의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은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결정하는 비즈니스 마케팅의 한 형태입니다. 수집한 데이터로 고객 및 잠재고객에 대해서 분석하고 분석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실행하여 궁극적으로 경영지표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이용하여 'make the right decision'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즉, 감으로 결정하는 대신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보를 가지고 옳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의 기본 철학은 'find the right customers, create the right message, and use the right channel'입니다.
2.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의 혜택
1) 고객 경험 개선
데이터를 활용항 고객에 대한 이해도 (고객의 니즈 및 관심사 등)가 제고되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고 브랜드 인지도/인식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성과 개선
데이터로 구매 가능성이 높은 오디언스를 추출할 수 있으므로 광고 성과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의 업무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의 업무는 크게
데이터 분석,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실행 , 성과 확인 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에 관심 있을 오디언스의 행동을 분석합니다.
그 다음,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타겟 광고에 맞는 오디언스를 추출하고, 그들에 맞는 광고 제안 및 광고 채널을 정하여 광고를 실행합니다.
마지막으로, 광고를 실행한 후에 광고 성과/ 반응을 파악하여 기획한 타겟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확인합니다. |